banner

Home > 초고속 전뇌학습법 > EQ훈련

EQ훈련

EQ훈련은 우리의 마음과 태도를 바로하고 감성을 학습하기 좋은 상태로 유도하기 위한 도입단계 훈련이다.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어주듯이 우리의 정신과 신체를 바로 해서 학습을 집중력 있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 체조 및 지압과 명령의 성공법칙을 추가하면 학습 전 자세가 확립된다.
정신자세와 행동자세를 바르게 확립하면 학습을 할 때 정신을 집중하기가 수월하다. 정신일도하사불성의 일념으로 정진한다.

자세는 눈에 보이기도 하지만 교정되는 시간도 마음보다는 빠르게 교정된다. 자세와 마찬가지도 마음도 오랜 시간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바로 교정하기는 어렵다. 특히 마음은 보이지 않고 몸과 달리 고치고 교정하는데 더욱 힘이 든다.

 

마음을 고치려면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뀐다. 습관이 계속되면 성격이 형성되며 성격이 지속되면 인생이 결정된다. 따라서 몸의 교정을 위한 행위이든 마음의 교정을 위한 것이든 올바른 생각에서 출발하므로 바른 마음을 가지려는 정신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척추 안에는 척수라는 액체가 흐른다. 이 척수는 뇌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또 척추에는 신경이 집중되어 있다 때문에 척추를 똑바로 하는 자세야말로 우리의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에 아주 중요한 것이다. 몸의 자세가 틀어져 척추가 장시간 휘어있게 되면 여러 가지 무리가 생기게 된다.

 

건강 때문이라도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할 이유가 있다. 특히 고도의 집중을 요하는 초 정독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자세가 바로 되려면 습관화된 행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려면 처음에는 불편해도 항상 자세를 바로 하는 행동을 취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