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ner

Home > 학습과정 > 초고속 정독 2, 3

초고속 정독 2, 3

점차 국내외적으로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개인이나 국가나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특히 컴퓨터 통신에 의한 국제적인 정보교류가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추세여서 영어는 현대인의 필수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어 실력을 늘이기 위한 많은 교재와 테이프 등이 학생들과 회사원들을 자극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공부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한 방법에는 '통암기법'이라고 하여 문장 전체를 외우게 함으로써 문장의 패턴과 단어를 기억하게 하는 방법도 있으며, 낱말을 분석하여 어형을 나누어 외우는 방법, 문장의 문법적 구조를 나누면서 공부하는 방법 등 다양한 영어 학습방법이 있다.

그러나 어떤 방법이든지 학생들이 영어 지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영어공부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르고 확실하게 암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문장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그냥 넘어가라, 단어의 의미를 찾기 위해 상상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쉽게 단어를 익힐 수 있다.'고 어떤 저자는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어휘력을 어느 정도 갖춘 학생의 경우이다. 그러므로 단어 암기는 영어 학습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초고속읽기, 초고속전뇌학습의 효과 증진을 위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해왔던 필자는 외국어를 배우는 데 가장 기본적인 단계라 할 수 있는 단어암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실시하여 왔다. 그 결과 50개~100개의 영어 단어를 5분만에 기억해 내는 학생들도 배출되게 되었다.

다른 암기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하거나, 인지되어 있지 않은 지식은 뇌파가 알파 상태에서 확실하게 입력을 시켜야 언제든지 필요할 때 꺼내어 사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이 된다. 영어 단어 초고속암기법은 초급과정을 통해 계발된 고도의 집중력과 효율적인 학습법으로 계발된 것이다.

● 영어단어초고속 암기법의 원리 1단계는 '입력단계'이다.
입력된 사실이나 정보가 충분해야 그것을 결합시키고 응용해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낼 수 있다. 또한 정확하게 입력된 내용은 정보를 꺼낼 때 다른 정보와 섞이지 않는다. 따라서 영어단어 초고속암기법의 입력 단계에서는 오감을 충분히 이용한다.

● 영어단어초고속 암기법의 원리 2단계는 '저장단계'이다.
충분하고 확실하게 입력된 사실이나 정보는 인간의 잠재의식속에서 차근차근 저장되기만을 기다린다. 조급하게 생각하거나 서두르게 되면 열심히 입력한 내용을 잊어 버리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 영어 단어 초고속 암기법의 원리 3단계는 '인출단계'이다.
열심히 외웠던 내용을 하나도 기억하지 못한다면 화가 날만큼 억울한 일이다. 그러므로 입력된 내용을 잘 꺼낼 수 있도록 사전조치가 있어야 한다. 이때 도움을 주는 것이 '오감'으로 기억하는 것이다. 입력 단계에서 오감을 이용하면 신체의 감각 기관들을 움직여 입력하게 되어 쉽게 인출이 가능하게 된다.

영어단어 초고속암기법은 5분이내 50~100개의 영어 단어를 암기하도록 하는 훈련이다. 이를 위해 7가지 원칙을 집중적으로 훈련을 하게 된다. 1. 영어단어 암기 5원칙의 활용 2. 발음을 이용한 영어단어 기억 3. 어원에 의한 영어단어기억 4. 비슷한 철자에 의한 영어단어기억 5. 고리식연상에 의한 영어기억 6. A-Z철자를 이용한 영어단어 기억 7. 영어단어 암기카드의 응용

한자 초고속암기법에서는 먼저 어원과 부수를 통해 쉽게 한자를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같은 부수나 같은 한자가 들어가 있는 한자를 나열하여 고리식으로 연결시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형식으로 기억토록 하는 훈련이다. 1. 한자암기 6원칙 2. 부수에 의한 한자기억 3. 이야기를 통한 한자기억

교과서 암기의 과정은 모두 7단계로 이루어지는데, 1단계에서 6단계까지는 기호를 이용해 중요한 단어, 문장을 체크하고 완벽하게 자기의 것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반복 학습한다. 훈련이 반복되면서 교과서 내용의 이해나 기억도 빠르게 진행이 되므로 학년이나 학생의 능력에 따라서는 단계를 5단계 혹은 3단계까지로 줄여도 된다. 그래서 이 훈련을 교과서 암기 7.5.3원칙이라고 한다. 1단계 - 7원칙(중급과정에 적용) 2단계 - 5원칙(중급과정에서 복습시, 고급과정에서 적용) 3단계 - 3원칙(고급과정에서 복습시 적용)